공무원 유학 J1 방문연구원 비자 성공했어요.
저는 16년 차 공무원입니다. 제가 소속된 기관에서 1년 해외 연수 프로그램으로 해외 출국이 가능해서 공무원 유학을 알아 보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가족에게 다시 올 수 없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니 가족이 살고 싶어하는 도시에서 체류하기로 결정하고 미국 샌디에고를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공무원 유학으로 알아본 지역은 샌디에고 지역입니다. 저와 와이프 그리고 딸이 안전하게 체류 할 수 있는 지역이고 무엇보다 딸 아이가 다닐 공립 학교 학군이 좋기도하고, 1년 다양한 엑티비티 활동이 가능한 지역이라서 타 지역보다 생활비와 렌트값이 비싸기는 하지만 ~ 1년 소중한 추억을 쌓기 위해서 학업 스트레스 없는 J1 (방문 연구원) 비자로 진행을 결정했습니다.
J1 방문연구원 비자 진행을 결정하고 여러 유학원을 알아보기 시작했고, 스터디 유학 원장님과 첫 통화 느낌이 적극적이고, 많은 공무원 유학 경험이 있어서 종로에 위치한 스터디 유학을 방문해서 J1 방문연구원 상담하고 그 날 바로 J1 비자 진행을 의뢰했습니다.
저는 국가직 공무원이라서 공무원 유학으로 1년 연구 비용과 생활비를 서포트 받고 가는 입장이라서 대학에 송금하는 영수증을 받아야 하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스터디 유학 원장님이 소개하는 J1 진행 가능 학교로 원서를 제출 하였고, 그 결과 4월 27일 J1 비자와 J2 비자를 받았습니다.
방문연구원 J1 비자 받는데 순조롭지는 않았어요. 1차 인터뷰 면제 서류 접수를 하였고, 대사관에서 인터뷰 오라는 메세지를 받고 대사관에 가서 인터뷰를 했는데 당일 초록색 레터를 받았답니다.ㅠ 초록색 레터를 받은 이유도 모르고 ~ 나왔고, 당일 DS -5535 서류 제출하라는 메일을 받았어요.ㅠ 이건 또 뭔가 ? 스터디 유학 원장님께 DS-5535 레터 메일을 보냈더니~ 중동, 이스라엘 방문 기록이 있으면 나오는 레터라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스터디 유학 원장님이 알려주신 대로 저는 DS-5535 레터를 작성해서 대사관에 보내서 약 2주 뒤 우리 가족 모두 방문연구원 J1 비자 와 J2 비자를 순에 쥘 수 있었답니다.
미국 방문연구원을 계획한 이유 궁금합니다
제가 소속된 기관에서 1년짜리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제 연구분야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고, 자녀에게 소중한 경험을 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서 미국 연수를 계획하고 준비했습니다.
j1 미국 비자를 준비하시면서 어려웠던 점이 있었나요?
공무원 유학이고 국책 연구기관 소속이라 인터뷰 면제를 기대했었는데, 대면 인터뷰 결정에 이어 인터뷰 후 비자를 바로 내주지 않고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그린 레터’를 받았습니다. 인터뷰 당일 오후 DS-5535 제출 요청 메일을 받고, 스터디 유학 원장님의 도움을 받아 이틀간 꼼꼼하게 작성해서 보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 빠르면 1~2주 안에 비자가 발급되기도 하지만 몇달씩 보류되는 사례도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연수 프로그램 준비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제때 비자를 받지 못하면 연수 자체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스터디 유학 원장님께서 본인 일처럼 이것 저것 잘 알아봐 주셨고, 다행히 2주만에 저와 가족들 비자 모두 무사히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봐도 정말 악몽같은 2주였습니다.
스터디 유학이 제공한 미국 비자 인터뷰 플랜 도움이 되었을까요?
스터디 유학에서 제공해준 비자 인터뷰 예상 문답지는 100점짜리 였습니다. 어떠한 것을 강조해야 하는지, 실수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하는 답변 등 꼼꼼하고 자세하게 준비해 주셨습니다. 인터뷰시 받았던 질문(5~6개)도 모두 예상 질문에 포함되어 있었고, 제대로 답변했다고 생각하는데… 왜 바로 비자를 내주지 않았는지 지금도 의문입니다.
스터디 유학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연수를 준비하면서 여러 유학업체를 알게 되었고, 유선 연락시 왠지 ‘적극적으로 도와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직접 방문했습니다. 역시 원장님께서는 친절하게 설명해 주셨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많이 배려해 주셨습니다.
미국 어느 지역으로 입국하나요?
샌디에고에서 1년간 체류할 계획입니다.
그 지역을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1년내내 온화한 날씨에 취미생활(골프) 즐기기도 좋고, 자녀 학군도 고려해서 결정했습니다.
자녀 학교 선택 하셨나요?
샌디에고 카멜 밸리 지역내 중학교에 보낼 예정입니다.
함께 가는 자녀는 몇 명 인가요?
중1 한명입니다
미국 비자 합격 후 출국 준비를 어떻게 하셨나요?
현재 출국 준비중인데, 스터디 유학에서 많은 부분들을 챙겨주고 있어서 잘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동반비자를 준비하시는 분에게 조언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다들 처음 겪는 과정이라 많이 낯설고 힘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당연한 말씀이지만 경험이 많으신 스터디 유학 원장님께서 다 알아서 준비해 주시니까, 하라는 것만 잘 하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